부활절 유래, 죽으셨던 예수님께서 살아나심으로 시작되다

부활절 유래, 예수님께서 죽으셨다가 삼 일 만에 부활하신 날을 기념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인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 처형을 당하신 예수님께서는 당시 아리마대 사람 요셉의 묘실에 안치되셨다. 그로부터 삼 일 후, 묘실을 찾은 마리아가 예수님의 부활을 처음 목격했고 제자들도 갈릴리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 대화를 나누었다. 예수님 생전에 “내가 삼 일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고 하신 말씀 그대로 부활하신 것이다.

부활절 유래 – 마리아가 찾은 무덤

부활절의 유래, 2000년 전 예수님의 묘실
부활절의 유래, 2000년 전 예수님의 묘실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최초로 접한 이는 막달라 마리아다. 그녀는 요안나와 야고보의 어머니인 마리아와 함께 새벽 일찍 예수님의 시신이 안치되어 있는 묘실에 찾아갔다. 이날은 예수님께서 끔찍한 십자가형을 치르신 지 삼 일째 되던 날이었다.

당시 예수님의 장례를 치른 사람은 산헤드린(공회) 의원이었던 아리마대 요셉이다. 부자인 그는 깨끗한 세마포 천에 예수님의 시체를 감싼 후, 자신을 위해서 만든 새 무덤에 예수님의 시신을 안치했다. 당시 무덤은 동굴이나 인공으로 판 굴을 사용했는데, 시신을 두고 나온 뒤에 짐승이 드나들지 못하도록 커다란 바위로 입구를 막았다.

놀랍게도 여인들이 예수님의 묘실을 찾았을 때에는 무덤 입구를 막고 있었던 커다란 돌이 이미 굴려져 있었다. 그때 천사가 나타나 “예수님은 여기 계시지 않고 전에 말씀하신 대로 살아나셨다”고 말했다. 두려움과 기쁜 마음이 교차한 여인들은 그곳을 급히 떠나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제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뛰어갔다.

막달라 마리아가 찾은 텅 빈 무덤, 그곳에서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셨다. 부활절 유래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이날을 기념한데서 비롯되었다.

부활절 유래 – 예수님 부활 후 초대교회 부흥의 원동력

부활절 유래, 3일만에 부활하신 예수님
부활절의 유래, 3일만에 부활하신 예수님

예수님의 부활사건은 당시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 있어서 초유의 사태였다. 예수님의 부활에 따른 초대교회의 부흥이 이루어질까 염려되었던 것이다(마태복음 27:64 참조). 그들은 예수님을 따르는 무리들이 많아짐으로써 자신들의 입지가 전복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분명히 죽으셨다가 부활하여 갈릴리에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 제자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고 경배하였다(마태복음 29:16~17 참조).

예수님의 부활은 한 가지 커다란 사실을 시사한다.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 살아나신 ‘하나님’이라는 사실이 인정되는 증표가 되었던 것이다. 당시 예수님을 배척했던 종교지도자들은 ‘예수의 부활사건’을 두고 큰 딜레마에 빠졌다.

그들이 장로들과 함께 모여 의논하고 군병들에게 돈을 많이 주며 가로되 너희는 말하기를 그의 제자들이 밤에 와서 우리가 잘 때에 그를 도적질하여 갔다 하라 ∙∙∙ 군병들이 돈을 받고 가르친 대로 하였으니 이 말이 오늘날까지 유대인 가운데 두루 퍼지니라 (마태복음 28:12~15)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던 군병들에게 돈을 쥐어주었다. 그동안 무덤에서 일어났던 모든 사실을 은폐하고, 예수님의 시신을 제자들이 훔쳐간 것으로 유언비어를 퍼트리라는 것이다. 그러나 있었던 사실이 없는 것으로 될 리 만무하다. 예수님의 부활은 제자들에 의해 더 많은 곳에 더 멀리 알려졌고, 후에 믿는 사람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부활 이후, 잔뜩 움츠러들었던 초대교회의 복음은 활성화되었고 제자들은 담대하게 예수님을 전파하는 계기가 되었다(마가복음 16:20, 사도행전 2:14~42, 사도행전 4:32~35 참조). 예수님의 부활은 초대 하나님의 교회의 폭발적인 반향을 일으킨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다.

이천 년이 지난 지금, 아이러니하게도 가톨릭과 개신교에서 지키는 부활절의 절차와 방식이 다르다. 동일한 성경의 기록을 두고 서로 다르게 절기를 지키고 있다.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한 궁금증은 ‘부활절 – 가톨릭에서 지키는 부활절과 성삼일 전례에 대해’, ‘2017년 부활절 – 개신교는 어떻게 부활절을 지키는가’라는 글을 통해 해소할 수 있다.

18 thoughts on “부활절 유래, 죽으셨던 예수님께서 살아나심으로 시작되다

  1. Alponso 답글

    예전에 부활절 달걀을 받아본 일이 있었다. 그때는 신앙을 가지기 전이었지만, 부활절 달걀을 전하는 사람들을 보며 대단하다고 생각했었다. 신앙을 갖고 있다는 것도 부러웠고, 그 열정도 부러웠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새 언약의 부활절을 지키게 된 이후로는 그런 사람들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참된 하나님의 가르침을 따르게 될 때 천국문이 열리는 것을 성경을 살피는 가운데 깨달았기 때문이다.

  2. Alponso 답글

    새 언약의 부활절을 지키게 된 이후로는 부활절 달걀을 전하던 사람들은 부러워하지 않게 되었다. 예전엔 그들이 부러웠지만 지금은 안타깝게 느껴진다. 성경대로 부활절을 지키게 될때 부활의 산소망도 온전히 이뤄질 줄을 믿는다.

  3. 답글

    예수님부활하심으로 우리들에게 부활의 산 소망을 허락해주신 엘로힘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4. 답글

    우리들에게 부활의 산 소망을 허락해주신 엘로힘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5. DUDU 답글

    부활절을 지키더라도 그 의미를 정확하게 두고 지켜야 한다. 오늘날 카톨릭이나 개신교에서 지키는 부활절은 그 의미자체부터 외곡되었으며 잘못된 부활절을 지키고 있다. 올바른 부활절을 지켜야 부활의 소망을 가질수가 있고 참 하나님의 뜻에 따르는 것이 된다.

  6. Mateo 답글

    부활절 의미를 바로 깨닫고 지킬수있게 인도하신 엘로힘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7. 리즈 답글

    진정한 부활절이 무엇인지, 그 부활절을 통해서 이 땅에서 사는 동안 천국소망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8. Monica 답글

    그전에는 예수님의 부활을 믿노라 하면서도 문자적으로 믿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예수님의 부활에 얼마나 큰 하나님의 권능이 드러나있는지 이제야 깨달아지는것 같아요. 성경에 증거해주신 하나님을 하나님뜻대로 온전히 믿는 믿음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9. Monica 답글

    진리를 알기전에는, 부활절이 다가오면 달걀에 그림을 열심히 그리며 부활절을 준비했었는데…삶아버린 생명도 없는 달걀로 부활절을 기념하면서도 한번도 의구심을 가져본적이 없었어요. 그러나, 진리를 알고나니, 그때는정말 영적인 눈이 가리워져 있었구나 싶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진정 믿었던 것인지, 아님 그냥 축제같은 분위기에 휩쓸려 놀이처럼 했던것은 아니었냐 싶기도 합니다….. 믿음이 너무나 부족한 나에게 참진리를 알려주시고, 영적 눈을 밝혀주신 아버지하나님 어머니 하나님께 진정 감사를 드립니다.

  10. 행복한나그네 답글

    부활절을통해 이땅에 육체로오신 하나님(예수님)에대한 확신을 가지고 힘차게 복음이 전해졌군요 반대자들은 막기에급급했지만 막을수록 더욱 빠르게 복음이 전파되는 계기가 된것도 부활절이후부터라고 볼수있겠네요

  11. 막내아들 답글

    부횔의 산소망은 성경에 기록되고 사도들과 초대교회 성도들의 본을 따라 그대로 지키는 곳에서 부활절을 지킬 때 진정한 약속있는 소망이 될것입니다. 하나님의 교회가 바로 그 곳입니다.

  12. Judy Yi 답글

    부활절을 통해 마지막 시대 부활의 산 소망을 허락하신 엘로힘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죽은 자 가운데서 첫 열매로 부활하신 예수님을 따라 자녀들 또한 부활할 수 있다는 것을 본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부활절 또한 하나님의 계명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지키는 부활절은 거짓된 부활절입니다. 춘분, 윤달 등 사람의 기준으로 날짜를 정하여 지키고 삶은 계란을 먹는 등 그들은 성경대로 지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의 말씀대로 십자가 희생 이후 무교절을 지키고 그 주의 안식일 다음날 부활절을 지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경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참 하나님을 영접하면 좋겠습니다.

  13. 막내아들 답글

    부활의 소망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드닙니다.

  14. I love christ 답글

    이 글을 보니 부활절을 제대로 지켜야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이고 예수님께서 죽음에서 부활하신 것처럼 나 자신도 죽어도 부활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수 있다는 것으로 요약되네요. 내용은 간략하지만 뭔가 깊은 내용이 있는것 같네요.

  15. Judy Yi 답글

    부활의 의미는 바로 죽고 난 뒤 다시 살아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부활의 소망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예수님의 부활이었고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행하게 하시려 율례와 법도를 지키시는 등 모든 것을 본 보여 주셨습니다. 세상사람들은 부활절을 지킨다고 하지만 그 부활절은 사람이 임의적으로 만든 것이며 지켜도 부활의 축복을 받지 못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본을 따라 행해야합니다. 사람의 계명이 아닌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행해야하며 믿어야합니다.

  16. 첫열매 답글

    예수님을 훼방하던 종교 지도자들, 아무리 거짓말로 방해 하더라도 진리를 멈추게 못합니다.
    하나님께 진리가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도록 도우시니까요. 진리는 항상 승리합니다.

  17. Angela 답글

    부활절은 정말 많이 봐오고 접했지만 그 의미와 진정한 뜻을 몰랐던 것 같아요 이렇게 부활절에 대해 알게 해주시고 부활절에 많은 희생과 사랑을 담겨주심에 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18. 도대체 왜 답글

    예수님께서 고난 받으시기 전에 지키셨던 유월절 성만찬 날짜와 십자가 고난 후 부활하신 날은 완전히 다른 날이고…, 성만찬은 예수님의 죽으심를 기념하는 예식이고 부활절은 초대교회 당시 떡을 떼며 지켰다…, 이렇게 완전히 다른 두 날을 하나로 합쳐 예수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성찬식을 부활절에 행하는 카톨릭과 그 외의 기독교회들은 도대체 무엇때문에 성경을 보는지 도무지 이해불가네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