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의 명칭과 의미

부활절(復活節, 히브리어로는 פסחא, 그리스어로는 Πάσχα, 영문명 Easter)은 하나님께서 세워주신 3차의 7개 절기 중 하나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운명하신 후 삼일만에 부활하사 우리에게 부활의 산 소망을 주신 날이다.

부활절과 예수님
부활절은 예수님의 부활을 상징하며, 우리도 부활하여 천국갈 수 있는 소망을 품게 하는 날이다.

부활절로 인해 우리는 천국을 바라보고 열심히 하나님을 믿게되는 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날은 유명해서 심지어 기독교를 모르는 사람들조차 들어본 적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날이다. 이렇게 중요한 날에 대하여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깊은 부분까지 살펴보자.

 

부활절의 절기 예식 – 떡떼기

예수님께서 부활하셨을 때, 가까이서 섬겼던 제작들은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한다. 참으로 답답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예언을 바라보는 힘이 약했기 때문에 부활의 예언을 믿지 못하고, 그저 예수님을 지나가는 과객 정도로 바라본 것이다. 그러니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영안(영적인 안목)을 열어 주시기 위해서 떡을 떼어 주신 날이고, 이것이 절기의 예식이 되었던 것이다. 떡과 포도주를 먹는 유월절과는 차이가 있다.

눅 24:15~31 … 예수께서 … 동행하시나 저희의 눈이 가리워져서 그인줄 알아보지 못하거늘 … 음식 잡수실 때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매 저희 눈이 밝아져 그인줄 알아 보더니… 

 

구약의 초실절이 신약의 부활절로 완성됨

구약의 초실절과 신약의 부활절
구약의 초실절과 신약의 부활절

마 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

예수님이 그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내키시는 마음대로 부활하셨을까? 성경은 예수님 등장 수천년 전부터 초실절이라는 절기를 두어 예수님의 부활을 예언하셨던 것이다. 예수님은 먼저 구약의 절기인 무교절의 예언을 따라서 십자가에 달리는 고통을 당하셨다. 그리고, 그 정하신 초실절 절기의 예언을 따라 예언 성취로 부활하신 것이다. 구약의 초실절만 지켜서는 우리의 완전한 구원을 확신할 수 없다. 실제적으로 우리도 부활할 수 있다는 부활의 산 소망을 보여 주시기 위해서 다시 사셔서, 부활절이라는 절기를 완성시켜 주신 날이다.

네비게이션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런 물건이 있으면 길을 가는데 여간 편리한 것이 아니다. 처음 길을 가더라도 네비게이션만 있으면 쉽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 그 이유가 어떤 것일까? 실제 있는 장소를 운전하면서 쉽게 볼 수 있게 모형 형태로 제작해 놓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부활절을 주시기 위해서 초실절이라는 모형을 우리에게 먼저 주시고, 부활절을 완성해 주신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의 부활을 알게 된 사람들이 예수님에 대하여 확실하게 믿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예언의 뜻인 것이다.

불편한 진실 – 부활절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

  1. 계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부활절은 가톨릭이나 개신교에서 계란을 나눠 주면서 전도를 하는 날이다. 그런데, 계란을 먹고 있으니, 자다가 남의 다리를 긁는 만행과 전혀 다르지 않다. 계란 먹기는 예수님의 부활을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이스터(Easter)여신이 알에서 나온 것을 기념하는 것이 삶은 계란 먹기다.
  2. 토끼: 다산을 상징하는 토끼 또한 봄의 여신인 이스터를 상징한다.
  3. 명칭: 가톨릭이나 일반 개신교에서 지키는 부활절의 영문 명칭 ‘Easter’는 예수님의 부활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그저 이방 여신의 이름일 뿐이다.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날이 되려면, 영문 명칭으로는 ‘Resurrection Day‘가 되어야 맞다.

//참고. 크리스찬 타임스 – 부활절 계란의 유래

부활절 계란과 토끼, Easter 여신의 상징
부활절의 오해, 계란과 토끼, 명칭 모두 Easter라는 이방 여신을 상징함.

이방신을 섬기던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는 다는 사람들과 융합되면서 생긴 오해스러운 절기가 바로 지금 시대 기독교인들이 지키는 부활절인 것이다. 계란이나 토끼나 Easter라는 명칭에서 모두 볼 수 있듯이, 하나님을 믿는 믿음에서 나온 날이 아니라 이방신을 믿는 날을 잘못 지키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이라도 부활절에 떡 떼고 하나님의 가르침대로 부활절을 지켜야 하지 않을까?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 글들을 통해서 확인해 보자.